정직한 제품 [샘표 100% 국산태양초 고추장] 국산고추장 탐사단

메뉴

프로젝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인사이트 INSIGHT

테이블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정직한 제품 [샘표 100% 국산태양초 고추장] 국산고추장 탐사단

2016-08-26조회수 18,924

 

 

 

Situation (Problems to be solved)

“ 고추장에 국산은 없다. ”


한국의 대표 요리 재료인 고추장에는 국산은 없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태양초”라는 타이틀 아래 국산 고추로 만든 고추장이 시중에 유통된다 생각했지만 시중에 100% 태양초로 만든 고추장이 없는 상황이었다. 소위 ’맛있게 맵다', '좋은 태양초의 고장의 이름을 붙인 고추장' 등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고추장이라 선전하던 소위 고추장 업계의 대기업들의 제품이 중국산이었다.

 

 

 

러한 사실을 TV등 언론에서 시중 유통되는 대기업 제품의 고추장이 중국산 고추로 만든 고추장임을 밝혔다. 게다가 고추씨까지 섞은 고춧가루로 만들었으며 국내로 수입될 때 다대기의 형태로 수입되어 위생상태 또한 엉망이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알렸다.

 


 

소비자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각종 요리싸이트, 빅블로거, 육아사이트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었다. 국산 고춧가루를 사용한 고추장제품의 NEEDS가 절실한 상황이었으나 소비자들에게 이 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방법을 찾아야 했다.

 

 

 

 How to create WOM

이번 "샘표 100% 국산 태양초 고추장" 프로젝트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한 음식을 선택할 당연한 권리를 주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하였다
또한,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소비자 체험의견 전달을 목표로 하였다. 기존의 운영하였던 샘표 네이버 커뮤니티에서 기존회원에게 인지, 샘표 간장관 웹사이트에서 매장탐사게임, 중국산 다대기의 문제를 밝힌 “불만제로”동영상 등을 온라인 상에 바이럴 할 수 있도록 제작 하였고 실제로 많은 소비자의 호응을 얻었으며 공감 댓글까지 이어졌다. 

 



소비자의 알 권리,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본권리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은 SEEDER에게 정확한 제품 파악과 재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KIT를 구성, 체험단의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결과 효과적으로 현재의 상황과 함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었다. 
 



2000명의 체험단 모집단계 이전부터 많은 소비자들이 


 "태양초 라는 말이 들어가 당연히 국산 태양초인줄 알았다."
 "너무 놀라서 집 고추장을 확인했더니 중국산이 반 들어있었다."
 "엄마로서 가족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 못한것이 미안하다."


등의 이야기로 건강과 가족을 생각하는 이야기를 창출하였으며 타 브랜드와 다르게 높은 활동력을 4주 동안 유지할 수 있었다.

 

 

 

Results (정량 & 정성)

커뮤니티, 웹사이트, 체험단 이 세가지 프로세스로 소비자에게 접근한 샘표 국산고추장 탐사단은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체험단의 활동이 보다 편리하도록 접근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2000명의 체험단에 맞는 활동내용 구성하여 즐거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세부 운영을 하였다.

체험단이 활동하는 동안은 질문/문의와 샘표 네이버 커뮤니티에서의 관리로 인하여 체험단의 높은 만족을 이끌었던 것이 주 요인이었다.
 


- 샘표 국산고추장 탐사단 정량 성과 -
 


샘표 고추장의 KIT는 체험단 활동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 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메세지가 담긴 스티커는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귀여운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체험단 활동 구성 시 온/오프라인으로 샘표 100% 국산 태양초고추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그 결과 마트에서, 친구집에서, 회사에서 등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의 여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다양한 활동으로 SEEDER와 P1의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고 샘표의 자체 조사에서도 마트에서 따로 홍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대하였다. 
 



마트에서 진열, 홍보 방법등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제안을 들을 수 있었으며 이는 앞으로 샘표 브랜드의 고추장 제품을 확실히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다. 

 

 

INSIGHT

샘표 100% 국산 고추장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 컨텐츠를 유도한 결과 온라인 C/S노출이 증대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할 수 있었으며 결과 “국산 태양초”로 만든 고추장의 인식을 확산시켰다.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 주 요인은 훌륭한 제품력,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혼여성을 리크루팅을 통한 정확하게 선발,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커뮤니티 및 웜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철저히 고객을 생각한 세부 운영 가이드 등 기획에서부터 철저히 고객을 위한 기획을 하였기에 가능하였다. 
현재 샘표 100% 국산 태양초 고추장을 겨냥한 타사의 경쟁제품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앞으로 보다 커뮤니티, 웜, 체험단 등을 통하여 다양한 루트로 접근과 신선한 대화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Company : 샘표 고추장       ㅣ       Brand : 100% 국산태양초 고추장       ㅣ       기간 : 2009. 01월 - 04월

 

 웹기획 : 이성암 사원     ㅣ     디자인 : 나지혜 사원     ㅣ     프로그램 : 노혁래 사원     ㅣ     카피 : 이보희 사원     ㅣ     AE : 진경석 사원     ㅣ     CM(Conversation Management) : 양윤미 대리, 이보희 사원      ㅣ     작성자 : 이보희 사원

 

Our Work
추천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