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 마케팅의 대표주자!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체험단

메뉴

프로젝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인사이트 INSIGHT

테이블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입소문 마케팅의 대표주자!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체험단

2016-08-29조회수 20,720

 

 

 

Situation (Problems to be solved)

일렉트로룩스는 매년 체험단을 활용,
입소문 마케팅을 진행하는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300:1 / 400:1의 선발 경쟁율을 나타내며 체험단 신청부터 발표과정만으로도 이슈가 된 입소문 마케팅의 대표주자이다.
(관련뉴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020610373371185&outlink=1)

이번 부부체험단은,
기존의 1~3기 체험단과는 달리 아내만이 아닌 아내와 남편이 함께 가사일을 하는 젊고 능력 있는 부부들을 타깃을 대상으로 새로운 일렉트로룩스 체험단을 그렸다.

일렉트로룩스를 대표 하는 청소기인 옥시즌 플러스 제품의 특장점인 미세먼지 재배출 0%는 물론 각 기능별로 업그레이드 된 성능을 직접체험을 통해 홈시연회를 개최해 주변인들에게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본인 및 주변인들의 이야기를 온라인상의 체험 컨텐츠로 만들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옥시즌플러스의 특장점을 알리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체험단을 진행하게 되었다.
 

 

 How to create WOM

일렉트로룩스 체험단 1기 때 함께 했던 CJ mall과 다시 한번 제휴를 맺으며 체험단 신청을 받았고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와 맞물려 40팀 선발에 수백 팀이 몰리는 성과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일렉트로룩스 4기 Influencer MKT FLOW

 

 

 

Results (정량 & 정성)

소비의 주체였던 주부에서 남편으로 구매 관여도가 확산됨에 따라 타깃 그룹들에게 일렉트로룩스 브랜드 인지도를 알렸고 매주 제품 체험의 미션을 제공하여 제품의 성능은 물론 디자인, 타 브랜드와의 비교 등 다양한 시각에서의 체험 컨텐츠를 생성, 전파 하였다.

 

부부체험단 정량성과

 

체험 이야기 1>
제가 옥시즌플러스를 사용한 후부터 알레르기성 비염증세가 많이 완화되었다는 말씀을 듣고 놀라시더라고요.
이웃 중에서도 알레르기성 비염 때문에 너무 고생 중인데 꼭 이용해 보고 싶다고 하셨어요.

체험 이야기 2>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투헤파 시스템"을 중심으로 먼지날림 막아주는 소프트 배출구,
그리고 강력한 흡입력, 세련된 디자인 등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일렉트로룩스 부부체험단

 

 

이처럼 옥시즌플러스의 장단점을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본 내용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가 생성되었고 여성들만 체험하는 모습과는 달리 청소기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도와 가사일에 대한 의견 등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아내 1>
평소 청소를 잘 도와주는 울 남편. 요즘은 옥시즌 플러스로 청소 한답니다.
브러쉬가 늘 곁에 있어 순간 순간......적제적소에 잘 활용하고 있지요.

아내 2>
바닥을 열심히 청소중인 30대초반의 가장의 모습!
청소기를 돌려보면서 연신 흡입력이 짱이라며 다른 분들께 옥시즌플러스를 칭찬해주셔서 어깨가 으쓱해졌답니다. 마무리 청소중인 남편의 모습 든든합니다.

 

 

남성들의 체험모습

 

 

 

How to create WOM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체험단 4기(부부체험단)는 다른 체험단과 달리 부부가 함께 체험하며 알게 된 노하우들을 엮어 ‘나만의 매뉴얼’을 만드는 등 단순히 제품을 사용하고 주제에 해당하는 리뷰를 작성한 것이 아닌, 자신들의 이야기와 청소기 사용 팁 등을 알기 쉽고 간편한 매뉴얼을 만들었다. 우리가 늘 보아오던 매뉴얼이 아닌 체험자가 직접 체험하고 가장 알기 쉽게 매뉴얼을 정리해 제품을 새로 구입해 사용법을 잘 모르는 소비자들이 보아도 알기 쉽게 표현되었고 아마추어가 했다는 느낌이 전혀 안들 정도로 다양한 기법들을 활용해 표현한 우수 컨텐츠가 생성 되었다.



부부체험단의 ‘ 나만의 매뉴얼 만들기 ’

 


이번 부부체험단을 통해, 주부들의 시각을 넘어 남성들의 시각에서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를 바라 본 제품 체험 메시지들을 발굴하였고 가정과 일에 있어서 누구보다도 멋지고 즐겁게 생활하는 '가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일렉트로룩스는 매년 체험단 활동을 통해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를 알리고 그에 대한 메시지들이 체험단의 가족, 친구, 이웃들을 통해 전파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활동을 했고 이는 곧 매출로 이어져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일렉트로룩스의 위치를 확고히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관련 뉴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7031502010932691001)


"주부들이 선호하는 제품의 경우 광고보다는 직접 체험과 입소문을 중요시하는 것" 과 "온라인 입소문 마케팅이 한국 소비자에게 통해 블로그 입소문 만으로 큰 홍보 효과를 얻는 것"을 현실로 나타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펼쳐질 일렉트로룩스 청소기에 대한 다양한 체험단의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바란다.



일렉트로룩스 옥시즌플러스

 


"womma 협회에도 소개된 일렉트로룩스 - case study"
(관련자료: http://www.womma.org/casestudy/examples/product-placement-seeding-sampling/offline-word-of-mouth-by-influ/)


 
 

 

INSIGHT

청소는 "여자에게만 관여도 있는 제품일까" NO! 당시 청소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한 결과

젊은 층들 사이에 가사분담에 대한 부분이 적극적으로 실천이 되는 상황이었고, 조사와 인터뷰를 통한 결과 의외로(?) "청소기는 복잡한 기계"​다 라는 인식으로 여성 들 뿐 아니라 "남편"들이 구매 및 사용에 관여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여성 소비자 뿐 아니라 "남성" "남편"들을 커뮤니케이션에 참여시켰으며, 더불어서 남녀의 가사분담을 자연스럽게 도와주는 "여자들 입장에서 고마운 브랜드"로 인식될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및 제품에 대한 만족도 까지 높였던 고도의 심리전과, 타겟설정에 대한 전략이 매우 효과적이었던 프로젝트였다.

 

이러한 프로제트 의의와 성과로 국제 입소문 마케팅 협회 WOMMA에도 케이스스터디로 등록되는 영광까지 얻었던 사랑스럽고 보람된 프로젝트였다.
 

 

Company : 일렉트로룩스       ㅣ       Brand : 옥시즌플러스       ㅣ       기간 : 2008. 09월 - 12월

 

 웹기획 : 양윤미대리, 정상은 사원     ㅣ     디자인 : 배효민 사원     ㅣ     프로그램 : 윤영동 사원     ㅣ     카피 : 양윤미대리, 정상은 사원     ㅣ     AE : 정상은 사원     ㅣ     CM(Conversation Management) : 양윤미 대리      ㅣ     작성자 : 양윤미 대리

 

Our Work
추천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