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함께하는 생활 속 환경캠페인, Thinking of you 일렉트로룩스!

메뉴

프로젝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인사이트 INSIGHT

테이블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소비자와 함께하는 생활 속 환경캠페인, Thinking of you 일렉트로룩스!

2016-08-29조회수 17,276

 

 

 

Situation (Problems to be solved)

일렉트로룩스는 Thinking of you 라는 컨셉으로 2007년 8월부터 소비자와 대화할 수 있는 공간, 즉 커뮤니티를 운영해 왔다.

2007년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로 시작한 커뮤니티에서는 청소기를 직접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생생한 후기가 생성되었으며, 2008년에는 청소기뿐만 아니라 일렉트로룩스 소형가전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푸드스타일리스트, 쿠킹클래스 등을 진행하면서, 일렉트로룩스 브랜드 커뮤니티로 영역을 확대하였다.

2009년 현재 일렉트로룩스는 글로벌 리딩 가전 그룹으로서 지구촌에 부는 녹색 열풍에 앞장서고 있다. 커뮤니티 역시 소비자와 함께하는 생활 속 환경캠페인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How to create WOM

일렉트로룩스 커뮤니티는 2개월 1회 고정 이벤트를 통해 일렉트로룩스의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메시지를 듣고, 이를 통해 온라인 C/S를 높였다.


1~2월에는 시즌에 맞게 ‘2009 happy new year 일렉트로룩스와 함께해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그 중 ‘일렉트로룩스에게 희망찬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는 일렉트로룩스 브랜드에 특별한 애착을 남겼다.
1월 중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배터리 폭발 사건이 생겨 청소기에 대한 자칫 부정적인 입소문이 돌 수 있는 상황에서도 커뮤니티 회원들은 끊임없이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주었다.


 
3~4월에는 실천하는 환경 캠페인이라는 주제로 나만의 환경 실천 리스트 만들기와 봄철 황사,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로 이겨내세요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나만의 환경실천 리스트 만들기는 쉽고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실천 리스트를 통해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일렉트로룩스 기업 이미지를 재고하였으며,  ‘환경’ 키워드 검색 시 일렉트로룩스의 온라인 C/S를 증가시켰다. ‘ 봄철 황사!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로 이겨내세요 ’ 는 3~4월의 가장 큰 이슈인 황사에 초점을 맞춰 기존 청소기 사용자들의 메시지를 활용하여 Viral 시킴으로써 청소기의 미세먼지까지 흡입하는 성능의 우수성을 노출시켰다.


5~6월에는 일렉트로룩스와 함께 깨끗한 세상 만들기라는 주제로 ‘ 생활 속 작은 실천, 일렉트로룩스와 함께해요 ’ 와 ‘일렉트로룩스를 닮은 맑은 하늘을 선물해주세요’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특히, 생활 속 작은 실천을 주제로 한 일렉트로룩스 환경이야기 컨텐츠를 퍼갈 때마다 200원의 환경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이것이 모이면 환경재단의 아토피 치원 사업 중 생활 환경 개선 프로그램인 어린이 공부방에 울트라사일런서 그린 청소기를 기증하기로 하였다.
이는 단기적인 프로그램보다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 일렉트로룩스와 닮은 맑은 하늘을 선물해주세요 ’ 이벤트를 통해 평소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일렉트로룩스 브랜드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지금까지 일렉트로룩스에 대한 메시지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렉트로룩스 커뮤니티는 2개월 1회 진행하는 이벤트 외 소비자들의 의견에 최대한 빠르게 피드백을 주기 위해 SOS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에 이어 2009년에도 푸드스타일리스트의 레시피를 통해 소형가전을 노출하였다.


앞으로도 일렉트로룩스 커뮤니티는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언제나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노력할 것이다.

 

 

 

 

Results (정량 & 정성)

일렉트로룩스는 커뮤니티 운영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이를 통한 소비자 Loyalty 를 강화하였으며, 각 시즌에 알맞은 컨텐츠로 온/오프라인 입소문 효과를 얻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 및 SOS 게시판, 일렉트로룩스와 대화하기 게시판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Co-innovation 과 Insight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일렉트로룩스 커뮤니티 정량성과(09년 1월 ~ 6월)

* RAM: Radical Action Member (게시글 + 댓글 수)
*ROM = Read Only Member (방문자수)

 

  

일렉트로룩스에게 전하는 응원메시지 이벤트 <정성메시지> 
 
 

 


나만의 환경 실천 리스트 이벤트 <정성메시지> 


 

 

봄철 황사!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로 이겨내세요! 이벤트 <정성메시지>
 

 

 

생활 속 작은 실천, 일렉트로룩스와 함께 해요! 이벤트 <정성메시지>
 

 

 

일렉트로룩스와 닮은 맑은 하늘을 선물해주세요! 이벤트 <정성메시지>

 

 

 

INSIGHT

일렉로룩스는 한국 시장 초기에 "미세먼지 0" 헬씨홈 캠페인 부터 "아줌마닷컴' 과 연을 만들었던 브랜드이며,

시장이 커지면서, 더 많은 여성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서 당시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우호고객과 관심고객"과의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수년간 커뮤니케이션을 하였습니다. 이에 이너스커뮤니티는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여성소비자와 함께 대화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여성소비자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 시키고 그들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듣고

반영하는 "고객관계관리"와 "지속가능한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을 다지는 의미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평가할수 있다.

식품이나, 뷰티와 같은 제품외에도 "청소기" 라는 브랜드도 여성소비자 특히 엄마 소비자들에게는 매일 사용하는 제품으로 고관여 제품이며 매우 친숙한 브랜드 이며, 엄마 소비자들은 청소기의 기능과 "헤파필터" 등 볻더 많은 것을 알고 싶고, 새로운 정보를 알았을때 다른 엄마소비자들에게 내가 먼저 안 정보이고,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일 경우, 스스로 이야기를 하며 브랜드에 대한 대화가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고 결과적으로 이러한 우호고객 커뮤니티가 브랜드의 우호 메세지 확산과,매출에도 연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기억된다.

 


 

Company : 일렉트로룩스       ㅣ       Brand : 옥시즌플러스       ㅣ       기간 : 2007. 08월 -

 

 웹기획 : 인정아 대리, 강해정 사원     ㅣ     디자인 : 이상희 사원     ㅣ     프로그램 : 노혁래 사원     ㅣ     카피 : 강해정 사원     ㅣ     AE : 김도영 사원     ㅣ     CM(Conversation Management) : 강해정 사원      ㅣ     작성자 : 강해정 사원

 

 

Our Work
추천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