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가능성이 모이는 Table! 테이블! 우먼테이블

인사이트 INSIGHT

테이블이 전하는 생생한 인사이트와 경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WISE WOMAN 3PROMISE, 자궁경부암질환 예방 캠페인

2016-08-29조회수 17,934

 

 

 

 

 

Situation (Problems to be solved)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 진행된 자궁경부암질환 예방 캠페인은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tool을 활용하여 자궁경부암질환에 대해 알리고, 이를 예방해야 한다는 인식 전환에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자궁경부암질환 예방 캠페인은
" Wise Woman 3Promise " 라는 슬로건으로 현명한 여성의 3가지 약속을 통해 자궁경부암질환 및 예방에 대한 관심 증대와 일방적인 내용전달이 아닌 "Action"을 유도하는 “참여형 캠페인”이었다.
3Promise는 자궁경부암의 주요원인 바이러스인 HPV(인유두종)의 이니셜을 활용하여 3가지 예방 행동강령을 알렸다.

 

Health care : 건강에 관심 갖기
Periodical check :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하기
Valuable you : 소중한 당신을 위해 자경궁부암 예방하기  

 

 

 Mixed Technique

Wise woman 캠페인은 온/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에 대해 알리고 참여하게 하였다. 온라인으로는 웜프로모션 사이트(http://www.wisewoman3promise.org)를 통해 온라인 모의고사에 참여하고, 홍보대사 “Wise woman”을 모집하였다. 또한 홍보대사들의 컨텐츠를 ww블(Wise Woman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파하였다. 오프라인으로는 홍보대사들이 개인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에 대해 널리 알리고, 산부인과 병원에서도 WOM kit를 활용하여 병원 내원환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알렸다.

 

 

캠페인 사이트, 블로그, 홍보대사, 병원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을 진행하였다.



 How to create WOM

와이즈우먼 캠페인은 “자궁경부암 예방” 교과서를 통해 자궁경부암질환에 대해 스터디를 하고, 모의고사라는 형태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인지, 이해하도록 하였다. 오프라인에서는 와이즈우먼 홍보대사 700명이 활동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모의고사와 WOM kit를 활용하여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을 홍보했으며 또한, 캠페인 동참병원 113곳에서도 내원환자들에게 캠페인을 홍보를 하였다.

 


와이즈우먼은 20대 대학생부터 40대 어머니까지 전국에 걸친 700명의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캠페인 홍보대사로 활동하였고, 대학생, 주부, 전문직 의사, 간호사, 초등학교 선생님 등 다양한 사람들이 여러 방면에서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에 대한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홍보대사들에게는 WOM kit가 제공되었는데, 교과서, 모의고사, 와이즈우먼 목걸이, 가방, 자궁에 좋은 허브티 등을 활용하여 캠페인 메시지를 전파하고 4가지 주제의 와이즈우먼 레포트를 온라인 컨텐츠로 생성해 제출하였다. 홍보대사 블로그인 WW블(Wise Woman 블로그)를 통해 우수한 레포트는 많은 사람들과 공유되고, 전파되었다.


1. 주변여성에게 전달할 주요메시지 3가지(WISE WOMAN 3Pomise)
2. 모의고사 응시후 자궁경부암에 대한 의식변화 인터뷰하기
3. WISE WOMAN 홍보대사를 마치고 느낀 보람 및 의식변화
4.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연구 
 
 
와이즈우먼의 표시로 W손가락 모양을 만든 홍보대사들의 모습

 

 

 

Results (정량 & 정성)


 

700명의 홍보대사는 1인당 4개의 온라인 컨텐츠를 생성하였고, 평균 9명에게 모의고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에 대해 입소문을 전달하였다.
전체적인 자궁경부암질환 예방 인지도 조사(7점 척도)에서 캠페인 참여전보다 관심도가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고, 캠페인 참여자중 12.4%는 ‘산부인과 검진’을 받았고, 이중 24%는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을 함으로써 직접 “Action”을 일으키는데 좋은 성과를 낳았다. 

 

홍보대사 활동이야기

홍보대사를 통해 모의고사를 풀면서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와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은뒤, 산부인과 검진을 받게 되었다.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초기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다행히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가 가능했고, 그분이 홍보대사에게 너무 고마워 했다고 하는 이야기를 레포트를 통해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되었다.

 

 

홍보대사중 초등학교 교사분이 있었는데, 수업시간에 아이들에게 “자궁경부암 예방” 교과서를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에 대한 메시지를 초등학생들에게 전했다.

 

 

 

Creative materials

 

와이즈우먼 캠페인 동참병원과 홍보대사들이 캠페인 홍보 활동시 사용한 WOM kit는 캠페인을 알릴 수 있는 병원 POP와 기념품인 캠페인 가방,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교과서와 모의고사, 볼펜 등이다. 또한 홍보대사들에게는 특별히 와이즈우먼 홍보대사 목걸이, 자궁에 좋은 허브티와 캠페인 종이컵, 홍보대사 위촉장 등을 주어 활동에 대한 당위성을 부여하는 등 캠페인 활동을 좀더 풍성하게 하는 WOM kit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INSIGHT

여성으로서 말하기 어렵고, 알기 어려운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와 함께 "예방백신"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커뮤니케이션 Tool Kit 개발을 통해서

온라인, 오프라인, 여성모임, 산부인과를 통해서 "여성들의 관심접점"과 "정보를 나누는 대화접점"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 교과서"+"자궁경부암예방 모의고사"를 통해 어려운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알고하고, 행동유발을 촉진하였다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의의라 할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전과 후에, 소비자 대상으로 인식과 행동변화 조사를 통해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산부인과 상담관계자를 통해 프로젝트 이전 보다 이후에 "백신"에 대한 문의 율 및 추천시 "백신 예방 접종율" 이 높아진 것을 확인하였던 프로젝트 였으며, (주) 이너스커뮤니티가 "여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회사" 라는 모토에도 잘 맞는 프로젝트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성건강을 위한 프로젝트로 고민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 및 정부/공공기관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시기 바라며,

그렇다면 영향력 있는 "여성소비자" 아이디어가 좋은 "여성마케터"와 함께 재미있고 의미있게 사회에 이익이 되는 마케팅 플랜으로 성공시킬 것입니다.
 

 

 

Company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ㅣ       Brand : 자궁경부암질환 예방캠페인       ㅣ       기간 : 2008. 12월 - 2009.02월

 

 웹기획 : 김용철 차장, 김부용 사원     ㅣ     디자인 : 배효민 사원     ㅣ     프로그램 : 염제헌 부장     ㅣ     카피 : 김인선 사원     ㅣ     AE : 김인선 사원     ㅣ     CM(Conversation Management) : 정현주 차장, 김상은 사원      ㅣ     작성자 : 김상은 사원

 

 

 

 

Our Work
추천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