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가 당겨올 AI세상, 우리 가정의 미래, 엄마가 중심이다.

메뉴

프로젝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소비자 인사이트

Chat GPT가 당겨올 AI세상, 우리 가정의 미래, 엄마가 중심이다.

2023-05-30조회수 1,765

 “오늘의 날씨 알려줘” 음성인식 스피커, 스마트 홈 IoT, 로봇 서빙, 고객상담 챗봇, 인공지능 기술이 들어간 다양한 가전제품들..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AI 기술을 발견할 수 있고 나도 모르게 AI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최근 생성형 AI ‘Chat GPT’가 주목 받고 있다.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이미지, 블로그 글 작성, 문서요약, 데이타 분석, 법률해석, 파워포인트 작성, 컨텐츠 기획이 가능한 AI 등 매일매일 새로운 응용 기술이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이 처음 나오고,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보다 더 빠른 변화가 느껴지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Chat GPT를 얼마나 알고 있고, 이용해 보았는지 20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질문해 보았다. 설문조사 참여자의 84.6%가 Chat GPT를 알고 있으며 46.1%가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용경험자는 남성(53.9%)이 여성(44.1%)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40대 이상 연령의 고학력자 남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들은 컴퓨터 문서작업, 인터넷 사용이 높은 업무 환경에서 Chat GPT 활용이 대부분인 것으로 응답 되었다.

 본 조사는 여성들의 Chat GPT 활용에 대해서 더 귀 기울여 보았다. 비즈니스 적으로 일할 때 활용하는 Chat GPT뿐 아니라 우리는 생활 속에서 여성 응답자의 Chat 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일상에서 어떠한 활용에 대해서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참여 여성의 82.8%Chat GPT를 인지하고 있고, 44.1%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

 특히 20대와 30대, 대학원 이상 고학력자,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거주 여성들의 Chat GPT 이용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Chat GPT 이용 경험자들의 32.2%는 ‘가벼운 정보, 질문을 입력해 본 경험’, 10.4%는 ‘새로운 것, 창조물을 만들어 본 경험’, 1.5%는 ‘Chat GPT 기능, 이용방법을 지인에게 소개하거나 강의를 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Chat GPT 비 경험자의 38.7%는 ‘알고 있거나 들어 보았지만 이용해 본 경험은 없음’, 17.2%는 ‘오늘 설문조사 참여 이전에 알지 못함’이라 응답하였다.



Chat GPT 이용경험 여성의 73.2%만족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연령별로는 20대와 50세이상 연령대에서 Chat GPT 이용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2030대 젊은 층에 국한하지 않고 5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도 챗GPT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 고무적이다. Chat GPT 이용 경험자들 중에서는 ‘새로운 것, 창조물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만족도 (79.5%)가 가장 높았다.

 Chat GPT 이용 경험자들은 ‘향후 지속 이용의향 (81.8%), 사용 편리성 (81.2%), 결과물 유용성 (76.1%)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결과물 차별성 (62.4%), 결과물 신뢰성 (53.8%)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점수를 받았다.



여성들은 Chat GPT를 질문, 검색(24.8%), 창작활동(11.5%), 학습, 교육(11.2%), 일상생활(10.9%)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간단한 질문이나 검색, 궁금한 것들에 질문에서 부터 고민상담, 포털 검색만으로 해소가 되지 않았던 질문 등 확장된 검색엔진으로 활용이 가장 많이 되고 있다.

 다음으로 Chat GPT의 차별점으로 손꼽히는 창작활동이 높게 응답 되었는데 특정 주제로 글 작성, 블로그 작성, 그림, 작사, 작곡, 리뷰 작성, 책 목차 만들기 등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여행, 제품 사용법, 쇼핑, 식단설계, 의료, 법률 등 ‘일상생활’과 번역, 과제, 코딩, 논문작성 등 ‘학습’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 등 ‘취업’ 보고서, 사업계획서 작성 등 ‘업무’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여성들은 Chat GPT로 ‘자녀들의 학습방법 변화(83.5%)’, ‘가정생활에 필요한 정보공유(82.0%)’, ‘가정생활에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 출시(81.5%)’에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다음으로 나와 내 가족의 일상에 새로운 변화(75.5%), 자녀교육에 도움(73.7%), 가사노동에 도움(72.1%)을 기대하기도 하였다.

 반면 Chat GPT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개인정보 보안 이슈(77.5%),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줄어 듦(60.7%), 사람들 간 소통이 줄어듦(60.7%)을 우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설문조사 참여 여성의 75.4%가 향후 Chat GPT를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Chat GPT 이용경험 여성의 81.8%가 향후에도 지속 이용하겠다고 응답하였는데, Chat GPT 이용경험과 만족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보였던 20대와 30대 여성, Chat GPT로 새로운 것, 창조물을 만들어 본 여성 그룹에서 향후 지속이용 의향률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Chat GPT 비경험자들은 Chat GPT 관련 설명과 가치, 혜택 관련 글을 읽고 난 후 69.0%가 향후 Chat GPT를 이용해 보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40대와 50세이상 여성, Chat GPT를 알고 있는 여성들의 향후 이용 의향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여성들은 Chat GPT를 통해 일상생활(26.3%), 정보습득(18.8%)에 편리함과 함께 가사와 살림(13.0%), 가족들 간 대화와 소통(7.1%) 등 가정생활에 긍정적 변화와 혜택을 얻을 것을 기대하였다.

 생활 편리함, 효율적 시간사용, 높아진 삶의 질, 일정관리 편리함 등 ‘일상생활에서의 혜택’, 궁금증 해소, 일상생활정보, 검색, 정보탐색 시간을 줄여주는 등 ‘나에게 최적화된 정보습득’에 기대감이 가장 높았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 추천, 식재료 자동주문, 쉽고 줄어든 가사 노동, 육아에 도움, 불필요한 소비 최소화 등 ‘가사와 살림에서 혜택’, 가족들 간 대화와 소통에 도움, 대화 주제 제시, 갈등 해결, 대화법 개선, 세대간 간극을 줄일 수 있는 대화법 등 ‘가정 내 대화와 소통에서 혜택’, 자녀의 학습 도우미, 학습, 과제에 도움 등 ‘교육, 학습 관련 혜택’을 Chat GPT를 통해 얻게 될 것이라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Chat GPT의 보편화, 다양한 상품, 서비스로 확장은 여성과 가정으로부터 쏟아져 나올 것.

 2022년 12월 Chat GPT가 처음 서비스되고 6개월이 지난 현재 여성의 82.8%가 Chat GPT를 인지하고 있고 여성의 44.1%가 이용경험이 있다. 다만 2030연령대의 젊은 세대, 대학원 이상의 고학력자,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거주자 여성의 이용 경험률과 이용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Chat GPT가 모든 여성들에게 아직은 대중화되어 있지 않음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는 Chat GPT를 설치, 사용, 활용하는 방법 등의 가이드가 부족하고,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 고학력자, 특정 직업을 가진 자, 학업, 직장업무 등 특정 상황에 사용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접근성이 낮아진 것이라 추측된다.

 하지만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Chat GPT에 대한 여성들의 인식 변화와 높은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이용 의향률도 75.4%로 높게 나타나 여성들의 Chat GPT 시장은 점차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 긍정 기대해 볼 수 있었다.

 특히 여성들은 Chat GPT를 일상생활의 편리함, 최적화된 정보 획득, 업무, 학업, 진학에 필요한 도구로 활용뿐만 아니라, ‘가사, 살림, 가정 내 대화와 소통, 자녀의 교육과 양육, 가정 경제(재테크)’에 활용하는 등 가정생활에서의 혜택과 가치를 얻을 수 있음에 기대하는 모습을 함께 보였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사회, 가정, 개인에 보편화 시키고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위해 여성의 목소리와 가정에서의 이야기들을 주의 깊게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여성들이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상품, 서비스 개발을 요구할 수 있는 목소리를 갖추기 위해 여성들은 디지털 기술과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인 관심과 경험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여성들을 지지하고 여성들이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기업과 사회에서는 관련 홍보와 교육 기회를 늘리고, 여성들의 참여와 경험을 독려해야 할 것이다.


조사기관 : 아줌마닷컴 X Table

조사기간 : 2023년 4월 28일 ~ 5월 3일

응답자수 : 남녀 전체 1,000명 / 여성 : 796명

연구원 : 김선영 연구원

*본 조사결과는 빠르게 기술과 활용의 양상이 변화하는 시기에 조사 분석되어 현재 시점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조사 진행 시기를 고려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인사이트